대덕대학교 전기전자과

공지사항

공지사항

WCRC 물류로봇 대학‧일반 부문에서 은상과 더불어 금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 관리자 (ddee)
  • 2020-08-24 16:22:00
  • hit31
  • vote0
  • 218.53.183.39
글씨키우기

 
대덕대 전기전자과 학생들이 전국 로봇대학에 출전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사진제공=대덕대)
대덕대 전기전자과 학생들이 전국 로봇대학에 출전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사진제공=대덕대)

[충남일보 최정현 기자] 한강이남 대학 중 로봇 경진대회 최다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학과가 있어 눈길을 끈다. 화제의 학과는 바로 대덕대학교 전기전자과다. 

지난 2015년 전국 로봇대회에 처음 출전해 입상하며 관심을 모았던 이 학과는 지난해까지 3년여 동안 20차례에 달하는 수상경력을 획득하며 주위의 부러움을 샀다. 지방대학에서는 입상자를 거의 배출하지 못할 정도로 수도권 대학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로봇대회에서의 쾌거는 대덕대의 자랑거리가 됐다.

대덕대학교 전기전자과는 급기야 지난해 ‘국제로봇콘테스트’ WCRC 물류로봇 대학‧일반 부문에서 은상과 더불어 금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변상준 교수와 학생들이 합숙하며 로봇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대덕대)
변상준 교수와 학생들이 합숙하며 로봇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대덕대)

같은 해 열린 ‘2019 대한민국 마이스터 대전’ 물류 대학‧일반 부문에서도 우수한 로봇을 출전시켜 동상과 은상을 거머쥐는 기쁨을 만끽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학과장인 변상준 교수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매년 방학기간을 이용해 한 달 반가량 합숙을 통해 로봇대회를 준비하며 동고동락하는 등 심혈을 기울인 결과다. 

학과의 특성답게,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강점인 전기‧전자의 하드웨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소프트웨어와 IT를 융‧복합한 교육의 우수성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학과 인재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여겨지는 ▲스마트팩토리(공장 자동화)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스마트 홈 ▲미래형 자동차(자율주행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드론 등의 분야에 진출할 수 있어 미래 한국의 기술역군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학생 일부는 매년 전기산업기사 자격을 회득하고 있다. 또 일부는 관공서에 기술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 LG화학,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취업뿐 아니라, 전기설비 및 감리업체, 반도체 제조업 등 중소 업체 취업도 이어진다.

졸업생 중에는 전공 심화를 위해 충남대와 한밭대 등 국립대로 편입해 더 큰 꿈을 향해 도전하는 사례도 있다.

변상준 학과장은 “지방 대학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전국 최고의 로봇기술 명품학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열심히 따라온 학생들이 대견하다”며 “신입생 장학금을 비롯해 지역인재육성장학금, 펠로우장학금, 자매결연장학금 등 혜택을 누리며 전문기술을 익힐 수 있는 만큼 패기와 열정이 있는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